[아로마테라피 적용 기초 연구자료 - 아로마오일]
[생활건강] 아로마 에센셜오일과 에로틱테라피
페로몬은 아주 적은 양으로도 강력한 효과를 나타낸다. 이점은 호르몬(hormone)과 비슷하다.
하지만 몇가지 점에서 페로몬은 호르몬과 다르다.우선 페로몬은 동물의 몸 밖으로 분비된다. 또한 페로몬의 목적지는 자신의 몸이 아닌, 남의 몸이다. 성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지고, 신진대사에 변화가 일어나고, 직접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은 페로몬의 주인 자신이 아니라, 페로몬을 만난 다른 누구이다.
1. 강력한 화학적인 메시지
페로몬은 곤충이 짝을 유인할 때 사용된다는 사실에 관심이 쏠리면서부터 유명해졌다. 곧이어 페로몬은 단순히 짝을 찾는것 이외에도 많은 정보를 나눌 수 있는 의사 소통의 도구라는 것이 밝혀졌다.
파리 한마리가 앉았다가 떠난 밥알 위에는 다른 파리들에게 보내는 "동지들이여, 먹을 것이 여기에 있다" 이런 화학적 메시지가 남겨져 있다.
개미들이 일렬 종대로 협동 작업을 할 수 있는 것이나, 물고기들이 떼를 지어 다닐 수 있는 것 역시 모두 이들이 주변에 흘리는 화학 물질의 덕이다. 일사불란한 움직임이 가능한 것은 곤충이나 물고기들이 이들 화학적 메시지에 본능적으로 순응하기 때문이다.
2. 인간의 반응은 선택
인간에게도 페로몬에 해당되는 물질이 있다. 널리 알려진 것은 "안드로스텐온(androsterone)과 코퓰린(copulin)" 이다. 이들은 땀과 소변,겨드랑이 등에서 발견되며, 냄새를 맡은 사람의 몸과 마음에 미세한 변화를 일으킨다. 간단히 말하면, 페로몬 때문에 이성이 좀더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물론 사람은 페로몬이 명령하는 대로 홀린 듯이 짝을 짓는 곤충과는 사뭇 다르다. 일반적으로 생각이 많은 동물일수록 페로몬에 대한 반응은 선택 사항이 된다. 매혹적인 체취에 어느 한순간 마음을 빼앗길 수는 있지만, 달콤한 기분만으로 짝을 고르지는 않는 것이다.
3. 감추어진 배란
인간에게는 뚜렷한 발정기가 없다. 겉만 봐서는 언제가 임신 확률이 높은 배란기인지도 가늠하기 어렵다. 이에 비해 우리와 가까운 원숭이만 해도 때가 되면 엉덩이가 부어 오르고 특별한 냄새를 낸다. 여자들도 월경주기에 따라 스스로 분비하는 페로몬의 배합이 바뀌고 남성의 페로몬에 더 예민해지기도 하지만, 그 변화는 아주 미세할 뿐이다. 오히려 인간은 자신의 배란 신호를 주변 사람에게 철저하게 은폐하는 쪽으로 진화했다. 인간에게 페로몬은 흔적일 뿐이다.
4. 향수는 페로몬의 무덤
일반적으로 향수는 인공 페로몬으로 알려져 있다. 향수를 팔아 돈을 버는 사람들은 향수가 이성을 유혹하는 거스를 수 없는 본능적인 냄새라는 환상을 대중에게 심어 놓았다.
하지만 많은 연구는, 향수가 이성을 끄는데 있어 직접적인 효과가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오히려 여성의 향수는 월경주기에 따른 체취 신호를 은폐하기 위해 사용되는 경향이 많다. 월경 주기에 따른 체취의 변화는 향수의 간섭 효과에 쉽게 묻혀버리고 만다.
결국 향수는 인공 페로몬이 아닐뿐 아니라, 나아가 페로몬이 뭇 남성에 대해 매력을 무차별적으로 뿌리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셈이다.
5. 남성의 코가 느끼는 향수
그렇다고 향수가 이성에게 아무런 의미도 없는 것은 아니다. 향수 냄새는 페로몬과는 다르지만, 분명히 어떤 감정을 불러 일으킨다. 물론 향수가 일으키는 감정은 조금 복잡하다. 일반적으로 남성에 비해 냄새에 민감한 편인 여성은 향수를 뿌린 남성에게 호감을 갖는 경향이 있다. 반면 남성은 향수를 뿌린 여성에 대해 그리 호의적이지 않다.
실제로 남성들은 여성의 짙은 향수 냄새를 맡으면, 오히려 여성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방해 받는다고 느낀다. 심한 경우에는 자신을 기만하거나 성적인 도전을 하는 것으로 느낀다.
6. 향수에 대한 남녀의 오해
여자들에게는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일지 모르지만, 여자는 남자들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 향수를 사용하지 않는다. 스스로 향수를 좋아하기 때문에 사용한다. 그래서 많은 여성들은 남자들이 향수 냄새를 은근한 유혹으로 받아들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놀라게 된다. 반대로 대부분의 여성들은 향수를 사용하는 남자들은 어느 정도는 유혹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7. 복합적인 매력
향수는 냄새 자체가 절대적인 매력을 갖는다기보다는 주변 상황이나 이미지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매력을 만든다. 남녀를 불문하고 캐주얼한 차림의 여성이 향수를 사용하면 매력적이라고 느낀다. 하지만, 정장을 차려 입은 여성이 뿌린 향수 냄새를 맡으면, 오히려 도도하다든지, 접근이 어렵다는 인상을 받는 경향이 있다.
8. 페로몬과 향수에 대한 결론
이성적인 사고와 우수한 지각능력을 가지고 있는 인간에게 페로몬은 잠깐 동안만 이용될수 있다. 상대가 이성적인 사고를 하게되면 무용지물이 될수있다. 페로몬이 큰 인기몰이를 하고 있을때 가짜도 상당히 많았다. 그만큼 추출 페로몬은 귀하고 효과적인 제품을 구하기란 쉽지가 않고 상대의 컨디션에 따라 변화하는 성적 취향이 맞아 떨어질 수 없고 A에게는 성적 커뮤니케이션이 되는데 B에게는 전혀 반응이 없을수도있다. 향수는 근본적으로 이성을 유혹하는 도구가 아니다. 향수는 자신의 불편한 점을 감추거나 매력을 더하기 위한 화장수일뿐 원인 물질이 아니다.
9. 아로마 에센셜오일 의 성적기능
아로마 에센셜오일(aroma essential oil - 식물정유) 는 식물의 페로몬과 같다. 움직일수 없는 식물이 꽃술을 묻히고 다니는 곤충을 유인하여 수정을 하고 초식 동물들로 부터 방어하기위해 화학물질을 분비하여 싫어하는 냄새와 맛을 느끼게한다.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위험이 닥치면 식물은 페로몬으로 추측이 되는 물질을 분비하여 주변 식물들에게 경계경보를 알린다고 한다.
식물의 정유(아로마 에센셜오일)은 분명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물질임에는 틀림이 없다. 식물의 정유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다양하며 특정효과를 나타내기도한다. 식물의 정유는 페로몬이나 향수처럼 정신에 미치는 영향만 있는것이 아니라 인체기관에 미치는 영향, 피부에 미치는 효과 또한 널리 알려져 있다.
10. 성생활에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사용
아로마 에센셜오일이 이성을 유혹하는 것은 아니다. 앞서 말했지만 다른 이성을 자극하여 성적 호감도을 얻을수 있는 물질은 페로몬인데 인간에게 있어 페로몬은 스쳐지나가는 흔적일 뿐이다. 물 좋은 곳에서 시기적절하게 타이밍이 맞아 페로몬이 위력을 발휘할 수 있지만 그런 경우는 드물게 일어나는 운이다.
아로마 에센셜오일은 성관계를 개선하고 고취(최음) 시키면서 건강을 증진 시키는 유용한 물질이다. 최음효과가 있는 오일은 성욕을 일으킨다. 이것은 유혹 이라기보다는 로맨틱한 분위기를 조성해준다고 보면 된다.
식물의 정유중에서 인체의 신경계을 자극하는 식물들이 많다. 흔한 예로 장미을 보자, 남자가 여자에게 프로포즈할때 대부분 장미를 선사한다. 장미 향기는 여성 호르몬을 분비 시키고 균형을 잡아 주어 행복감을 주기 때문에 이성에 대한 호감도를 높여준다.
아로마 에센셜오일 중에서 인간의 생식기에 영향력이 있는 오일은 의학적인 측면의 치유 효과와 아울러 뇌를 자극하여 신경 전달 물질을 분비하게 하여 분위기(최음효과)를 한껏 고취시켜 성욕을 유발 시킨다.
그런 아로마 에센셜오일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쟈스민(jasmine) 에센셜오일 이다. 쟈스민은 향수의 원료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쟈스민은 귀하고 매우 고가의 오일이다. 하여 쟈스민과 비슷한 효과를 내고 가격도 저렴한 일랑일랑(ylang ylang) 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신혼부부에게 일랑일랑을 선물하는 사람들을 저자는 많이 보아왔다.
아로마 에센셜오일의 향기는 모든 물질중에서 인간의 대뇌 전달속도가 가장 빠르다. 아로마 에센셜오일은 이름만 같다고 모두 같은 효과를 내는것은 아니다. 그만한 품질력을 가지고 있는 오일만이 가능하다. 아로마 에센셜오일은 인체에 미치는 영향력이 분명하기 때문에 아로마 에센셜오일을 고르는 방법과 사용법에 대해서 충분한 사전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임해야 안전하다.
지금 까지 살펴본 페로몬, 향수, 아로마 에센셜오일은 "향기(aroma)" 라는 공통 분모가 있다. 하지만 그중에서 아로마 에센셜오일은 향기외의 기능이 다른것들에 비해 그 영향력이 단순하지 않다는 것이다.
아로마 에센셜오일은 단순한 향기가 아니라 전인론적 요소가 많은 기능성 향기이고 자연의 천연물질이라는것이다. 페로몬은 동물과 달리 지각능력이 우수한 인간에게는 통제되고 스스로 감추어 버리는 향기이고, 향수는 자연의 향기을 흉내낸 인공 조향물이며, 아로마 에센셜오일의 향기는 자연 그대로의 향기이며 인간은 순수한 자연에게 더 많은 호감을 느끼며 친화력이 더 높다.
[끝] AromaGEO.com - ver.1111040658
'아로마지오 매거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의사항] 임산부 의 아로마테라피 적용 제한범위 - 아로마오일 (0) | 2011.11.18 |
---|---|
[생활건강] 자동차를 아로마테라피 룸으로 만들기 - 아로마오일,아로마램프 (0) | 2011.11.17 |
[생활건강] 집안을 살림욕장으로 만들자 - 아로마오일 (0) | 2011.11.17 |
[생활건강] 아로마테라피 와 성(SEX) - 아로마오일 (0) | 2011.11.16 |